"'사피나미드메실산염' 파키슨 환자 운동 증상 및 비운동 증상 개선"

한국에자이 '에퀴피나' 하이브리드 심포지엄 성료

홍유식 기자 2021.12.07 16:08:42

한국에자이(대표이사 고홍병)가 지난 20일~21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과 온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 에퀴피나(성분명 사피나미드메실산염) 하이브리드 심포지엄을 통해 파킨슨병의 최신 치료 지견을 논의하고, 일본의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에퀴피나의 임상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일본에서 에퀴피나 임상 연구를 직접 진행한 후쿠오카 의과대학 신경과 요시오 츠보이(Yoshio Tsuboi) 주임교수가 화상을 통해 일본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에퀴피나의 임상 연구 결과를 설명했다.

일본의 파킨슨병 환자 4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2/3상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에퀴피나 50mg N=133명, 에퀴피나 100mg N=132명, 위약군 N=141명)에서, 레보도파 부가요법으로 에퀴피나를 복용한 환자군은 치료 24주 시점에서 위약군 대비 △이상운동증 없는 약효개시시간 증가 △약효소실시간 감소 △약효개시시간 내 UPDRS-III(운동 증상) 점수에 있어 유의한 개선을 나타냈다.

또한 해당 임상 참가자를 대상으로 파킨슨병 환자가 흔히 겪는 통증에 대한 에퀴피나의 효과를 사후 분석한 연구에서, 에퀴피나 복용군은 약효소실시간(OFF phase) 중 위약군 대비 감각 증상(UPDRS 중 item-17)의 유의한 개선을 보였다.

츠보이 교수는 “에퀴피나는 도파민성 및 비도파민성 신호에 작용하는 이중 작용 기전을 통해 선택적, 가역적인 MAO-B 억제가 가능하며, 이를 기반으로 운동 증상 개선뿐만 아니라 통증 및 기분 장애와 같은 비운동 증상 개선에도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파킨슨병의 새 치료 옵션, MAO-B 억제제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오응석 교수는 “파킨슨병의 표준 치료로 사용중인 레보도파는 장기 치료 시 효과 지속시간이 감소하고 이상운동증 및 운동 동요와 같은 운동합병증이 발생하므로 초기에 최대한 적게 사용하는 ‘레보도파 보존 전략(Levodopa-sparing strategy)’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운동합병증의 발생 위험은 레보도파의 용량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용량으로 복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오 교수는 레보도파 보존 전략의 방법으로 에퀴피나 부가요법을 제시했다. 에퀴피나 부가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은 파킨슨병의 중증도를 나타내는 UPDRS-II(일상생활수행능력), UPDRS-IV(합병증) 점수 및 삶의 질을 나타내는 PDQ-39 점수에서 유의한 개선을 나타냈으며, 라사길린에서 에퀴피나로 한번에 전환한 환자에 대한 임상 연구 중 세로토닌 증후군이나 고혈압성 위기와 같은 이상반응 발생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국에자이 마케팅부 문지희 이사는 “파킨슨병은 평생에 걸친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 가운데, 레보도파 부가요법으로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보완한 에퀴피나가 앞으로 국내 파킨슨병 환자들의 치료와 삶의 질 개선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