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유기 반려견 입양 활성화 캠페인 전개

이원식 기자 2021.11.25 19:50:54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편의점 기업(GS 리테일, BGF 리테일)과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하고,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유실‧유기 반려동물 입양 활성화를 위한 홍보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검역본부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거나 입양할 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QR 코드를 전국 2만 2000개 편의점 매장에 제공하고, 캠페인에 참여한 소비자들에게 입양 안내 리플릿(3만부), 강아지 의류・핀버튼(9백개), 반려동물 배변봉투(2700개), 캠페인 포스터(2100부) 등 다양한 홍보물을 배포하고 있다.

편의점 기업에서도 반려동물 입양 안내 교육(GS 리테일), SNS 서포터즈 모집(CU 편의점) 등 자체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오는 12월 중에는 입양 홍보활동에 참여한 880명의 SNS 서포터즈 중 우수 서포터 50명을 선정해 강아지 겨울의류(패딩)를 증정할 계획이다.

한편 검역본부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 전인 ‘20년 11~12월에 600개 편의점 매장에서 반려동물 입양 캠페인을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시범 운영 결과, 유기동물 입양에 대한 국민 공감을 확산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분석돼 올해 기관 간 업무협약서 체결 등 민관 협업체계를 강화하게 됐다.

검역본부가 발표한 ’20년 반려동물 보호‧복지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약 13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유실‧유기돼 동물보호센터에 보호 중이며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는 유실‧유기동물 예방을 위한 반려동물 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유실‧유기동물 입양 활성화와 같은 인식개선 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해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가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이 함께하는 협업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확산과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