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도 맞춤형 시대… 안전성 문제 여전

[데스크칼럼]

김혜란 편집국장 2020.07.23 10:55:50

화장품에 이어 건강기능식품도 개인 맞춤형 시대가 열렸다.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 개인의 생활습관이나 건강상태, 유전자정보를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소분 혼합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4월 27일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특례 대상으로 선정돼 2년간의 시범사업이 시작됐다.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풀무원건강생활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퍼팩(PERPACK)’을 론칭 했으며,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엔비티 등 7개 업체 152개 매장에서 2년간 규제샌드박스로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이 실시됨에 따라 소비자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는 여러 가지 건강기능식품을 조합한 맞춤형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개별성분 각각의 대용량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또 내게 맞는 성분만 골라 한 번에 먹을 수 있게 돼 편리해진 반면, 건기식의 오남용이나 위생 등 안전성 문제도 여전히 남아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소분판매는 개봉 시 품질변화가 없는 정제, 캡슐, 환, 편상, 바, 젤리 등 6개 제형으로 제한하고 위생적으로 소분·포장할 수 있는 장치를 갖춘 경우만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건강 상담과 제품 추천은 매장 내 약사, 영양사와 같은 전문가만 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의경 식약처장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위생‧안전관리가 중요하다”며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시범사업을 통해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약사들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추진될 때부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당초 약사들은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의 제형 유사성을 지적하고 의약품으로의 오인 가능성과 함께 부패·변질에 따른 안전성을 보증할 수 없다며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하지만 약국 참여 건기식 소분 모델이 오는 10월 경 공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근 일부 약사들을 중심으로 일반약 소분판매와 함께 일반약과 건기식의 혼합판매에 대한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건기식에만 소분·혼합·재포장 판매를 허용하는 것은 불공정한 처사라면서,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약 범주를 확대하고 일반약과 건기식 소분 혼합 판매 법제화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를 두고 업계 일각에선 알맹이 없는 밥그릇 싸움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어쨌든 맞춤형 건기식 제도는 향후 식품산업 신성장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셀프메디케이션(self-medication)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기능식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제도 정착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

장기적으로도 이 제도는 고령화 시대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도 이번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한 제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